레몬물 효능 이런 효과가 있다니?
레몬물 효능 이런 효과가 있다니?
오늘은 레몬물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레몬은 귤과에 속하는 과일입니다. 레몬의 과즙은 시트르산이 많아서 산성을 띄며 단막이 적고 강한 신맛이 납니다. 레몬의 과즙이나 껍질, 과육 모두 요리에 많이 사용되는 대표적인 과일입니다. 레몬의 과즙은 특히 고기류나 생선류의 염기성인 비린내를 제거하는데 탁월하고 맛과 향을 좋게하기 때문에 많이 사용되는 과일입니다. 또한 레몬에이드와 같은 음료수를 만들기도 합니다.
그럼 레몬을 물에 희석하여 마시는 레몬물은 어떤 효능이 있을까요? 먼저 레몬을 물에 희석하게 되면 신맛이 중화되어 그냥 먹을때 보다 먹기가 더 편합니다. 설탕을 조금 섞어드시면 섭취하는데 좀더 도움이 됩니다. 대신 적당량 이상의 설탕은 몸에 안좋으니 참고하세요. 그리고 레몬의 강한 신맛은 피로 회복에 좋습니다. 그래서 체력을 많이 쓰는 운동선수들에게 좋으며 등산이나 피로감을 느낄때 레몬물을 마시면 효과가 좋습니다.
레몬에는 비타민 p와 비타민c가 들어있습니다. 먼저 비타민p는 비타민c의 보조역할을 하여 우리몸의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해줘서 고혈압이나 동맹경화, 뇌이혈 증세가 있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그리고 레몬의 비타민c는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체온이 내려가는것을 막아주고 피부와 점막을 튼튼하게 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그래서 추위를 견디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레몬의 비타민c는 세균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서 겨울철에 감기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c가 감기에 좋다는 사실은 많은 분들이 아실 것 같네요ㅋ. 그리고 비타민C가 피로회복, 스트레스 해소, 피부미용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레몬에는 괴혈병 예방과 치료 그리고 암까지 방지하는 화학물질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레몬물 많이 마셔야 겠네요.
그리고 레몬물은 사람에게 기생하는 회충을 죽이는 능력이 있고 레몬물을 스프레이오 분사하면 곰팡이를 죽이는 효과도 있습니다. 요즘 페브리즈같은 생활용품도 있지만 독성때문에 논란이 되곤하는데 레몬물을 분사해서 말려주시면 친환경적으로 곰팡이를 제거할 수 있겠네요. 레몬물의 효능은 이뿐만이 아닙니다. 레몬물을 꾸준히 마시면 혈색도 좋아지고 피부가 고와지며 생기가 있어집니다.
또한 감기나 두통 요도염에도 효과적이고 그 밖에 기능으로는 소화기 계통을 튼튼히 하고 심장병, 담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건위 거담작용, 간장기능 강화, 소화불량등으로 가슴이 답답하거나 오한 구토 식욕부진이 있을때 혈액을 정화시키고 혈관의 활동을 촉진시켜 줍니다. 특히 심장부위에 통증이 심할때 이를 진정시키는 효능이 크다고 하네요.
레몬은 껍질도 버릴게 없습니다. 레몬을 껍질채 짠 즙을 따뜻한 물에 타서 마시면 간장, 담낭, 신장을 청소하고 신장이나 담낭에 쌓인 칼슘을 녹이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반대로 찬물에 섞어서 마시면 장운동을 자극해서 변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변비이신 분들에게 좋은 소식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