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티스토리 블로그 검색 노출 방법
티스토리 블로그를 네이버 블로그 검색결과에 노출시키는 방법입니다. 예전에는 티스토리와 같은 외부블로그의 경우 별도로 네이버 블로그 검색 노출을 위해서 RSS등록이 필요했으나 최근에는 따로 네이버에 RSS등록을 하지 않더라도 자동으로 글이 노출이 되도록 하고있습니다. 아마 네이버에서 수많은 RSS피드등록요청을 수동적으로 검토하던 방식을 개선하고 좀더 폭 넓은 검색결과를 제공하기 위한 방침인듯 합니다.
예전에는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게시글이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한 양질의 포스팅이 10~15개가 있어야만 심사를 통해서 등록을 해줬는데 최근에는 글이 몇개이든 상관없이 블로그 검색 노출이 가능하기 때문에 티스토리 블로그의 네이버 검색에 대한 접근성이 상당히 개선되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글이 네이버 블로그 검색 노출이 되기위해서는 몇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티스토리에서 글을 작성할 때 글의 공개여부에 '발행'으로 설정하여야 합니다. 네이버봇은 블로그RSS를 기반으로 글을 수집해가기 때문에 자신이 작성한글이 비공개이거나 보호일 경우 글이 네이버 블로그검색에 노출이 되지 않습니다. 또한 글을 작성할때 '공개'를 선택한후 글을 작성했더라도 블로그 설정에서 RSS공개 여부를 발행으로 해두었다면 검색에 마찬가지로 검색에 노출되지 않습니다.
위의 이미지처럼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글을 작성하실때 [발행]을 선택한후에 글을 작성해야 합니다. 발행을 선택했는데고 글이 노출이 안될경우 티스토리 블로그 설정에 문제가 있는지 확인해야합니다. 관리자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관리자페이지 -> 글설정을 클릭
위와 같이 글쓰기 환경설정 화면이 보이실 겁니다. 여기서 RSS공개 정책을 어떻게 설정하느냐에 따라서 네이버 블로그 검색 노출이 되느냐 안되느냐가 갈립니다. 글쓰기 환경에서 [공개]를 선택할 경우 하단의 RSS공개정책에서 [공개글+전체공개]를 선택하셔야 네이버 검색에 노출이 됩니다. 반대로 글쓰기환경에서 [공개]를 선택하고 하단의 RSS설정에서 [발행글+전체공개]로 설정할 경우 글을 작성할때 공개로 된글은 네이버 블로그 검색 노출이 되지않고 글을 작성할때 [발행]으로 선택한 글만 네이버 검색에 노출이 됩니다. 이해가 되시나요?
이 설정을 응용하면 네이버 검색에 노출되고 싶은 글과 노출되고 싶지 않은 글을 따로따로 작성하여 관리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다음검색에서만 A라는 포스트가 노출이 되고싶을 경우 RSS공개정책을 [발행글+전체공개]로 설정하고 글작성시 [공개]로 하시면 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다음이 자회사이기 때문에 공개된글은 자동으로 다음 검색결과에 노출됩니다.
반대로 글이 [발행]으로 설정되야만 RSS에 글이 공개되기 때문에 RSS피드 기반으로 외부 블로그의 글을 수집하는 네이버 봇은 이글을 수집할 수 없게되고 네이버 검색결과에 노출이 되지 않게 됩니다.
자신의 블로그 RSS피드 주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주소/RSS
예) test.tistory.com/rss
결과적으로 자신의 블로그RSS에 글이 등록되면 네이버봇이 해당 글을 수집해갑니다. 자신의 티스토리 블로그글이 네이버 블로그 검색 노출이 되지 않고 있다면 RSS주소로 들어가 해당 글이 공개되어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해당글이 RSS피드에 올라와 있는데도 네이버 블로그검색에 노출이 되지 않는다면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를 통해서 수동으로 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를 활용하는 방법은 다음에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 외부 블로그의 경우 네이버 봇이 RSS피드에 등록된 글을 수집해가는데 최대 4일가량 걸린다고 합니다.